아이티-잉

공부하며 정리하는 IT블로그

Today   Total  
2023년! 복 많이 받으세요

데이터베이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2016. 2. 29. 11:16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Relational Databese

데이터를 테이블구조로 표현한 데이터베이스다.

 

 

 

 

 


~ 광고 타임 ~


 

 


'학생' 릴레이션
속성(Attribute)  학번 이름 학년 연락처
튜플(Tuple)  1601 김세정 2 123-4567
1602 박보검 3 111-7777
1603 황비홍 4 999-9999

 

 

 


~ 광고 타임 ~


 

 

 

 

 

 

 

용어

 

 

 - 릴레이션(Relation)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표를 릴레이션이라 한다.
 - 속성(Attribute) : 표의 열에 해당하며 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낸다.
 - 튜플(Tuple) : 표의 행에 해당하며 실제 데이터 값들의 집합이다.
 - 도메인(Domain) : 속성에 입력될 값의 범위를 말한다. ex) 학년의 도메인은 1부터 4까지.
 - 차수(Degree) : 속성의 수를 말한다. ex) 학번, 이름, 학년, 연락처이므로 차수는 4.
 - 카디널리티(Cardinality) : 튜플의 수를 말한다. ex) 김세정, 박보검, 황비홍이므로 카디널리티는 3.
 - 릴레이션 스킴(Relation Scheme) : 속성 관계를 정의하고 기술하는 것으로, '학번', '이름', '학년', '연락처' 라는 4개의 속성 기술이 릴레이션 스키마에 해당한다.
 - 릴레이션 인스턴스(Relation Instance) : 릴레이션 어커런스(Relation Occurrence)라고도 하며, 스킴(Scheme)에 따라 입력된 튜플의 집합을 말한다.


 즉,  릴레이션(Relation) = 릴레이션 스킴 + 릴레이션 어커런스.

 

 

 

 

 

제약사항

 

릴레이션 내 튜플을 식별하고 중복을 최소화하면서,

입력되는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과 정확성을 부여하기 위한 장치.

 

 

 

1) 키 Key

 

 

 

 

키(Key)는 각 튜플을 식별하도록 하는 고유의 식별자다.

 

 - 후보키(Candidate Key) : 릴레이션의 각 튜플들을 식별할 수 있는 가장 적은 수에 해당하는 속성 모두를 말한다.
 - 기본키(Primary Key) : 후보키 중에서 설계자에 의해 선택된 속성값이며, 입력 데이터는 중복되지 않고 NULL값을 가질 수 없다.
 - 대체키(Alternate Key) : 후보키 중에서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키가 대체키가 된다.
 - 외래키(Foreign Key) : A 릴레이션의 키가 B 릴레이션의 튜플을 식별할 수 있는 키를 말한다.
 - 슈퍼키(Super Key) : 튜플을 식별하기 위한 둘 이상의 속성 집합을 말한다.

 

 

 

 

 

2) 무결성 Integrity

 

 

무결(無缺)은 없을 '무', 어지러질 '결'을 의미하는 한자어와 같이,

빠짐없도록 정확성을 부여하여 신뢰를 보장하는 것을 무결성이라 한다.

 

 

 - 도메인 무결성(Domain Integrity) : 입력되는 값은 도메인 영역을 벗어날 수 없다는 제약을 의미한다.
 - 개체 무결성(Entity Integrity) : 어떠한 연산에서도 중복된 튜플이 존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참조 무결성(Reference Integrity) : 관계하고 있는 두 릴레이션의 어떤 변화에도 변함없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