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잉

공부하며 정리하는 IT블로그

Today   Total  
2023년! 복 많이 받으세요

텍스트 편집기 :: Sublime Text 2

2016. 3. 21. 09:48

Sublime Text 2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는 대표적인 텍스트 편집기로써, 가볍고 다양한 플러그인과 편집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지원하기때문에 어떠한 소스코드 파일이라도 가독성을 보다 높여준다.

 

그래서 소개와 함께 몇 가지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해보려 한다.

 


~ 광고 타임 ~


 

 

다운로드

 

 

우선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할 것이다.

바이러스를 의심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공식홈페이지를 링크해두면서, 주소(https://www.sublimetext.com/)도 남겨본다.

 

현재, Sublime Text 3버전도 존재하는데 베타버전으로써 테스트 과정에 있다.

사실 서브라임 텍스트2 버전만 하더라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고 설명도 2버전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Sublime Text 2를 다운받도록 하자.

 

잠시 라이선스 관련 내용을 살펴보면, Sublime Text 2의 평가판 이용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계속해서 라이선스를 유지하려거든 구매를 하라고 하는데, 현재 평가판 기간에 대한 공식입장이 없으므로 계속 사용가능하다.

즉,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니 맘껏 사용하자.

 

다운로드 받을시, 참고로 portable version은 압축된 무설치버전이다. 입맛에 맛게 다운받자.

 

 

 

 

필자는 포터블 버전을 받았고, 압축을 해제하면 다음과 같이 바로가기를 생성해주면 끝이다.

 

 

 

 

 

설정

 

1) 폰트 및 기본 설정

 

 

우선 한글입력시 폰트에 대한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때문에 위 이미지와 같이 Preferences-Settings-User 항목을 선택하자.

 

 

 


~ 광고 타임 ~


 

 

 

 

그리고 위와 같이 입력한다. 코드를 복사할 수 있도록 아래 다시 붙여놓으면서 설명도 추가했다.

 

{
	"color_scheme": "Packages/Color Scheme - Default/Monokai.tmTheme", //테마에 대한 설정 부분이다
	"font_face": "NanumGothicCoding", //폰트를 설정하는 항목이다.
	"font_size": 17, //글씨 크기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하자.
	"ignored_pakages":
	[
		"Vintage" //이 패키지를 무시하겠다는 의미다.
	],
	"line_padding_bottom": 2, //하단에 2만큼의 줄 여백을 만든다.
	"line_padding_top": 2, //상단에 2만큼의 줄 여백을 만든다.
	"word_wrap": "true" //자동 줄바꿈을 설정하게된다. 
}

 

위와 같이 입력했다면, Ctrl + S(저장) 단축키를 실행하여 즉시 확인해보자. 글씨가 바로 커졌다면 성공이다.

 

 

 

 

2) 문법 설정

 

기본적으로 확장자에 따라 문법적용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직접 작성하는 경우나 붙여넣기를 할 경우에는 직접 설정해줘야 할 필요가 있다.

상단 메뷰바에서 View-Syntax-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된다.

 

 

 

 

3) 플러그인 설치

 

서브라임 텍스트의 꽃은 플러그인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린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부분 부분 이용하기 위한 사용자이므로 몇 가지만 소개하고 직접 설치까지 해보도록 하겠다.

 

3-1) Package Controller 설치

플러그인들은 패키지 형태로 제공되며, 이용하기 위해서 패키지 컨트롤러를 설치해야 한다.

서브라임 텍스트 2와 3버전의 설치 코드가 다르기때문에 서브라임 텍스트3 사용자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자.

 

import urllib2,os,hashlib; h = '2915d1851351e5ee549c20394736b442' + '8bc59f460fa1548d1514676163dafc88'; pf = 'Package Control.sublime-package'; ipp = sublime.installed_packages_path(); os.makedirs( ipp ) if not os.path.exists(ipp) else None; urllib2.install_opener( urllib2.build_opener( urllib2.ProxyHandler()) ); by = urllib2.urlopen( 'http://packagecontrol.io/' + pf.replace(' ', '%20')).read(); dh = hashlib.sha256(by).hexdigest(); open( os.path.join( ipp, pf), 'wb' ).write(by) if dh == h else None; print('Error validating download (got %s instead of %s), please try manual install' % (dh, h) if dh != h else 'Please restart Sublime Text to finish installation')

 

 

 

코드를 복사했다면, 이어서 서브라임 텍스트2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Ctrl + ` 키를 눌러 붙여넣고 엔터를 누르자.

그러면 완료 메시지와 함께 재실행 해달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 광고 타임 ~


 

 

3-2) 원하는 플러그인 설치하기

 

 

Ctrl + Shift + P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입력창이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 Install이라고 입력하면,

하단에 Package Control: Install Package 라는 항목이 나타날 것이다. 이를 선택한 후, 원하는 플러그인 항목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위와 같이 화면이 나타났다면, 이제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하면 된다.

유용한 몇 가지만 소개해 보겠다.

 

- All Autocomplete :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해준다.

Sublimerge Pro: 파일을 비교하여 다른 부분을 표시해준다.

- SublimeLinter : 잘못된 문법을 즉각적으로 찾아준다.

 

 

 

보다 많은 플러그인은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언제든지 설치와 제거가 가능하다.

 

 

 

 

3-3) 원하는 플러그인 제거하기

 

 

설치할 땐 Install을 입력했다면, 제거할 땐 Remove를 입력하여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아 제거하면 된다.

 

 

 

 

 

기능

 

1) 일괄수정

이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코드를 올릴시, 아주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기능이며 개인적으로 애용하고 있는 기능이다.

특정 단어나 문자를 찾아서 일괄정으로 한 번에 수정하게끔 하는 기능이다.

 

 

예를들어, 위와 같은 코드를 티스토리에 붙여넣게 되면 부등호 <, > 때문에 코드 하이라이터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이를 각각 &lt;, &gt;로 치환해줘야 하는데 몇 개 안된다면 그냥 바꾸면 되겠지만 많아질 경우 일괄처리가 필요할 것이다.

그럴 때 서브라임 텍스트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수정할 수 있다.

참고로 궁금해할까봐, lt는 less than, gt는 greater than의 약자로, ~보다 작다, ~보다 크다의 의미다.

 

 

 

찾기 단축키 Ctrl + F를 실행하여 < 를 검색하면 1개의 항목이 선택되고, Alt + Enter 또는 우측 빨간네모로 표기한 Find All을 클릭하여 모두 선택할 수 있다.

그 후, 원하는 값을 입력하면 해당값으로 변경된다. 즉, 티스토리에서 사용할 코드의 경우 &lt;로 변경해주면 된다.

 

 

 


~ 광고 타임 ~


 

 

 

이렇게 변경이되고, 커서가 동시에 각 해당위치에서 깜빡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다음항목만 선택하고 싶다면, Ctrl + D를 누르면 된다.

 

 

 

 

2) 다중 커서

 

 

Ctrl + Click 으로 원하는 위치에 커서를 계속 생성할 수 있다. 때문에 동시에 입력과 수정이 가능해진다.

 

 

 

 

3) 줄 이동

 

 

커서가 위치한 라인을 Ctrl + Shift + 방향키를 누름으로써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다.

 

 

 

 

4) 블록영역 접거나 펼치기

 

 

Ctrl + Shift + [ 단축키를 통해 블록 지정된 영역들을 접거나, Ctrl + Shift + ] 단축키를 통해 다시 펼칠 수 있다.

코드가 길어진다면 이용해볼법한 기능이다.

 

 

 

 

5) 비교하기

이 기능을 사용하기 앞서, Sublimerge Pro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 방법은 위에서 설명했으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우선 두 개 이상의 창이 필요하기때문에 View - Layout - Columns 2를 선택해보자. 또는 Alt + Shift + 2 를 눌러도 된다.

위와 같이 실행할 경우, 화면이 칼럼(세로열)으로 이분할 된다.

 

 

 

 

비교할 파일을 열고, Ctrl + Alt + D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그리고 Compare Foremost Views를 선택하자.

 

 

 

 

위와 같이 다른 부분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광고 타임 ~


 

 

 

마치며

이처럼 Sublime Text 2 에디터는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개발도구가 될 수 있다.

필자도 완전하게 기능을 마스터하진 못했으나, 비전문가용으로도 훌륭한 기능을 제공하기때문에 주요 기능을 소개해봤다.

 

 

 

 

그리고 서브라임 텍스트를 이용하면서 저장을 계속 하다보면, 위와 구매를 권장하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럴 경우엔 취소를 누르고 계속 이용하면 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