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잉

공부하며 정리하는 IT블로그

Today   Total  
2023년! 복 많이 받으세요

스위스 :: 튠, 브리엔츠 호수 유람선 시간표

2016. 3. 15. 18:34

스위스 유람선 시간표

 

 

인터라켄을 기준으로 양 옆에 2개의 호수가 있는데, 서쪽에 있는 호수를 튠(Thun), 동쪽에 있는 호수를 브리엔츠(Brienz)라고 한다.

그리고 이 두 호수 모두 유람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운영 시간이 계절에 따라 차이가 굉장히 크다.

 

때문에 반드시 시간표를 확인하고 이용에 차질 없도록 하자.

 

본 블로그 포스팅을 늘 최신화 한다는 것이 어렵기때문에, 왠만하면 공식홈페이지를 직접 확인하자.

참고로 유레일 패스 소지시 유람선 무료이며, 산악열차를 제외한 기차 또한 무료다.

 

 


~ 광고 타임 ~


 

튠 호수 Lake Thun

 

 

먼저, 튠호수.

유람선 운행 시간표는 각 계절별 및 겨울철 수면이 낮아지는 때를 포함하여 총 5 종류가 있다.

본 내용은 2016년 유람선 운행표를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해가 바뀔 때마다 변경될 수 있다.

 

- 겨울(Winter) : 1월 4일 ~ 3월 24일(수면이 낮아져 하루 1~2회 운행할까말까하다)

- 봄(Spring) : 3월 25일 ~ 5월 13일

- 여름(Summer) : 5월 14일 ~ 10월 16일

- 가을(Autumn) : 10월 17일 ~ 11월 6일

- 겨울(Winter) : 11월 7일 ~ 12월 10일

 

즉, 12월 11일부터 해가 넘어갈 때까지 공백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브리엔츠 호수 Brienzersee

 

 

브리엔츠 호수는 총 3가지 계절로 구분하여 유람선을 운행한다.

상대적으로 튠 호수보다는 적은 기간이기 때문에, 대부분 이 구간에선 열차를 타고 루체른으로 이동하곤 한다.

 

- 봄(Spring) : 3월 25일 ~ 6월 18일

- 여름(Summer) : 6월 19일 ~ 8월 28일

- 가을(Autumn) :8월 29일 ~ 10울 23일

 

 


~ 광고 타임 ~


 

 

시간표 보는 방법

 

까짓거 그냥 보면되지~ 싶지만 막상 보면 헷갈리는데, 나름 몇 가지만 짚어보려 한다.

 

 

 

예제로 튠 호수의 2016년 1월 4일부터 3월 24일까지의 운행 시간표를 캡쳐해봤다.

잘 보면 좌우 명칭들이 역순으로 진행되는 것을 볼 수있는데, 좌측은 하행이고 우측은 상행같은 개념이다.

 

 

그러면 일단 해당 파일을 열어 하단에 특이사항들을 살펴보자

당신의 눈치가 빠르다면 위에는 독일어고 아래는 영어임을 알 수 있다. 위 문장과 아래 문장이 같은 의미다.

즉, 공사때문에 Beatenbucht 접근 불가하니 Merligen에서 STI 21번 버스타고 우회하라고 전하고 있다.

 

 

파일 하단에 위와 같은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윗줄은 독일어이고 아랫줄은 영어로 같은 의미를 써놓은 것이다.

 

1) 파란 배경 아이콘은 STI 버스를 배 티켓으로 무료 승차할 수 있다는 의미다.

만약 불가피하게 배에서 내려 버스로 환승해야 하는 구간의 경우, 무료로 탈수 있게 해준다.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를 하고 있다.

 

2) 나이프와 포크가 교차된 것만 봐도 선상 레스토랑을 떠올릴 수 있다.

타본 결과 우리가 알고있는 레스토랑까지는 아니고, 그냥 먹거리를 파는 정도다.

 

3) 동그라미는 도착을 나타낸다.

 

4) 화살표는 버스나 보트로 갈아타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행학습을 했으니 이제 복습해보자.

 

 

Kursnummer 아래 Cuise Number라는 항목이 눈에 들어오는가?! 그렇다. 독일어와 영어일 뿐 같은 의미다.

앞서 포크와 나이프 아이콘은 선상 레스토랑 기능이 있는 배라고 했다. 즉, 113호 배와 105호 배 총 2종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 시간이 적힌 곳은 모두 지역명칭으로, Brig, Visp, Thun, Bern, Spiez 등등이 해당한다.

Spiez Schiffstation은 무엇일까? 왠지 Schiff이 쉽(Ship) 느낌(?)이 나고, Station이 붙으니 선착장이라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

이렇게만 눈치껏 파악해도 유럽에서 길 잃을 걱정은 없을 것이다.

 

어찌됐든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슈피츠 선착장(Spiez Schiffstation)에서 인터라켄(Interlaken West)으로 가는 방법을 예로 들어 살펴보자.

 

 

슈피츠에 12시 26분에 도착해서 12시 28분에 출발하는 배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Faulensee 지나 Meligen에 빨간 별표가 등장했는데 앞서 특이사항을 살펴본 결과 공사중이므로 21번 STI버스를 타고 우회해야 된다고 적혀있다.

즉, Merligen 역에서 버스타고 Beatenbucht 호수를 우회하여 Beatushohlen-Sundlauenen으로 이동하면 된다.

참고로 독일어로 See는 호수를 말한다.

 

계속해서 13시 17분 배를 타고 가다가 Neuhaus(Unterseen)에서13시 25분에 STI 21번 버스로 이동하며,

Neuhaus에 도착 후 13시 44분 배를 타고 다시 출발하면 인터라켄 서역(Interlaken West)에는 13시 51분에 도착하게 된다.

 

다음 배는 인터라켄까지 가지 않으므로, 슈피츠에서 인터라켄가는 배는 12시 28분에 출발하는 배가 첫차이자 막차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광고 타임 ~


 

 

+ 보너스 예제

 

다소 설명이 어려웠던 것 같아서, 예제를 추가해보겠다.

 

 

 

이미지는 브리엔츠 유람선의 봄(Spring)시즌 3월 25일부터 6월 18일까지의 시간표 하단 부분이다.

배편(Cruise number; 선박번호)이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보면 총 5가지가 있다. 즉, 배 역시 5개란 얘기다.

 

바로 아레 브리엔츠(Brienz)는 지명이고, see는 호수를 의미한다. 즉, 출발역이 된다.

빨간색 별표()는 출발 시각으로, 각 10시 40분, 12시 40분, 13시 40분, 15시 40분, 17시 40분이다.

경유역을 지나 최종적으로 인터라켄 동역(Interlaken Ost)에 파란색 별표()로 표시한 시각에 도착한다.

 

각종 기호와 색깔있는 문구들은 유람선 시간표 하단에 별도로 설명이 되어있으니 참고하자.

 

도움이 됐길 바라며..!

 

 

 

 

마치며

 

복잡해보일 수 있으나, 차근차근 따져보면 그리 복잡하진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건 몰라도, 반드시 내가 타려는 배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가는지를 체크해야 할 것이다.

중간 과정을 모르더라도 눈치껏 따라다니면 어떻게든 갈 수 있기 때문이다.